야매 Purdue 가이드 - 2차 퍼듀 약대 Q&A

 

 

 

 

 

 

 

간만에 포스팅이다.

 

 

 

현재 나는 약대 졸업을 2개월 앞두고 있고 2017년 8월부터는 대학원을 다닐 예정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받았던 질문에 대해서 공유를 하려한다. 

 

 

 

답변은 오로지 나의 경험에 의한것이라는것만 알아줬으면 한다.
 

 

 

 

---------------------------------------------------------------------------------------------------

 


 

Q.  퍼듀 약대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A. 
유학생이 일을 할수 있습니다. 약대에서 CPT 라는 것을 지원해줘서 유학생도 오퍼만 받으면 학교를 다니면서 일을 할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일을 했고 용돈도 벌고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Rutgers 같은 경우에는 현재 약대가 CPT 를 지원해주지 않아 유학생이 일을 할 수 없고, 학생때 일을 하지 않으면 취업이 어려운 약대 특성상 조금 더 앞서나가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아 많은 대형 체인 약국에서도 리쿠르팅을 옵니다.
 
전과가 편합니다. 만약 학생이 다른 interest 가 있다면 쉽게 전과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인지도가 높습니다. 현재 많은 선배님들이 삼성 바이오로직스와 에피스에 들어가 계시며 매년 졸업생들에게 취업이 필요하면 연락하라 하십니다.
 
 

 

 

 

 
Q. 유학생이 일을 할 수 있는 CPT 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A.
자세한 정보 및 공식적인 정보는 http://www.iss.purdue.edu/PracticalTraining/CPT.cfm 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은 보통 동네 약국에서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본과 2년차부터 Walmart 약국에서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일은 저희 약대 오피스에서 매주 weekly letter 를 이메일해주는데 weekly letter 안에는 학교 근처 약국 구인구직란이 있어서 생각보다 쉽게 일자리를 구할수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예과 1학년부터는 일을 할수는 있을것 같으나 별로 추천을 안합니다. 저희 학교 약대본과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약국 work experience 가 없습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테크니션부터 시작하면 물론 좋은 발판이 되겠다만 테크니션을 해보지 않은 저로써는 딱히 해드릴 말이 없습니다. 만약 학생이 0+6 시스템을 고른다면 2~3학년부터 일하는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SSN 입니다. SSN 을 받으려면 학생이 학교에서 돈을 받고 일을 해야합니다. 만약 학생이 SSN 이 없다면 학교에서 offer 해주는 in-school job (For example, dish washing, office work, etc.) 으로 SSN 을 딴 뒤 일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약대에 사정을 설명하니 오피스에 job position 을 하나 만들어 줘서 2주동안만 일을 SSN 을 받고 약국 일을 시작했습니다.
SSN 을 딴 뒤로는 유학생 신분에 한계는 생각보다 없습니다. 단지 일하기전까지 process 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저희 학교의 process 는 아래와 같습니다.

0) SSN 이 있어야한다.
1) Offer letter 를 받아야한다. Letter 안에는 일하는 위치와 주소 (저같은 경우는 Walmart), 일하는 포지션 (저같은 경우는 Pharmacist Intern) , 일을 할 duration (저같은 경우는 일할 날짜부터 졸업 날짜까지), 매주 일을 할 시간 (저같은 경우는 주 20시간) 이 있어야한다.
2) Immigration counselor 와 상담을 한 뒤 CPT 발행을 신청한다.

저희 학교근처 약국들은 CPT의 개념을 이해해줘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CPT 개념을 모르는 약국은 offer letter 에 저러저러한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줘야합니다. 
 

 

Q. 퍼듀는 CPT 를 실습할때 쓰나요?

 

 
A. 

 

저희학교는 전공실습할때 CPT 를 쓰지 않습니다. 이게 학교마다 다르더라고요. 그러므로 퍼듀에서는 CPT를 only for working outside of school 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ex. walmart pharmacy)
 
퍼듀 약대는 언제부터 일을 하는거에 상관없이 졸업때까지 할수 있습니다 (Part-time, less than 20 hours/wk 으로 일하는 전제하에) 

 

 

 

Q. 퍼듀 생활비와 학비는?

 

 
A.
약대 예과와 본과의 학비는 조금 다릅니다. 
예과 학비는 1학기에 약 $16,000 (연 $32,000), 본과는 1학기에 약 $20,000 (연 $40,000) 입니다.  
 
생활비 같은 경우는 쓰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펑균적으로 퍼듀 근처 월세는 한달에 $600 이며 (전기세,인터넷,가스비 별도) 저같은 경우에 한달에 식비와 이러저러한 용도로 $700 씩 쓰는것 같습니다. 퍼듀는 타 학교에비해 생활비가 싼편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Q. 한국 인지도를 생각하면 대학 랭킹이 중요한 것 같은데 약대 랭킹이 중요하다 생각하는가? 

 

A.
한국 인지도는 퍼듀가 높습니다. 퍼듀는 전미에서 2번째로 많은 유학생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꼭 약대를 졸업하지 않더라도 다른 분야 (엔지니어링, 수의과, 비지니스 등등..) 에서 졸업하신 선배님들이 현재 한국에서 많으셔서 인지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한국회사에서도 꾸준히 리크루팅을 오기도 합니다. 만약 학생이 졸업하고 한국에서 일을 할 생각이 없다면 딱히 네임 벨류를 생각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