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매 Purdue 가이드 - 퍼듀 약대 Q&A

 
 
 
오랫만에 포스팅이다.
 
6년전 이맘때쯤인, 2010년 8월 필자는 퍼듀 Pre-Pharm (약예과) 에 들어왔다.
3년 뒤 2013년 8월 약대 본과로 진학하게 되었다.
 
그동안 받은 약예과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공개적인 답변을 써보려한다.
 
아래 링크는 2016년도 약학본과 입학생들의 통계를 나타낸 pdf 다.
  • 유학생인데 본과 올라가기 많이 힘든가요?
    • 하기 나름이라 생각한다. 솔직히 퍼듀는 유학생을 많이 받아주기로 유명한 학교다. 하지만 유학생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보다는 들어가기 힘들다는 사실은 유효하다. 열심히 하도록 하자!
    • 2016년도에는 본과 입학생중 9%가 유학생이었다. 13명/152명
 
  • 인터뷰에서 할 때 팁은 뭔가요?
    • 저희 퍼듀 인터뷰경험에 비추어볼때 인터뷰는 대충 이렇게 진행된다.
      • Ice-breaker question
        • What do you do during your free time?
        • 이 질문은 그냥 너가 어떤지에 대해서 물어보려하는거다.
        • 나는 이 질문에 가족과 화상채팅하고 시간날 때는 잠을 잔다고 했다.
        • 솔직하게 대답하길바라며… 이 질문에 “나는 봉사를 다니며… 뭐시기를 합니다” 라고 답하시는 분은 없길 바란다…. 
      • 왜 약대인가?
        • 각자 답변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 상황 대처 능력
        • 내가 받았던 질문은 너랑 같이 일하는 약사들이 너만큼 일은 안하는거같다. 너는 어떻게 하겠는가?
      • 학업 질문
        • 가장 의미있던 수업은 뭐였는가?
      • 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단점을 어떻게 보완했는지에 대해서 알려줍시다.
    • 유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이 경험으로 무엇을 배웠고 이게 어떻게 내 약대생활 혹은 약사생활에 도움을 줄게 될지를 설명하는 거다. 질문 하나로 나에 대하여 여러가지를 설명할 수 있으니 재치있는 답변을 준비해가도록 하자.
    • http://web.ics.purdue.edu/~ppa/Documents/PPA%20INTERVIEW%20WORKSHOP-%20Mock%20Interview%20Questions.pdf
      • 여기에 들어가보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리스트를 볼수가 있으니 잘 활용하도록 하자.
 
  • 퍼듀는 PCAT 이 필요한가요?
    • 필요는 없지만 다른 학교에 지원하려면 봐야한다. 퍼듀 커리큘럼을 들으셨다면 생각보다 과학파트는 쉽게 볼 수 있다.
 
  • 학점 (GPA) 은 많이 중요한가요?
    • GPA 가 3.5 이상이 넘으면 더 이상 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3.5보다 높아서 더 나쁠건 없다.
      • 내가 아는 유학생 중에 4.0/4.0 받고 약대를 떨어진 사람이 있으니 사실인것같다.
    • 다른 여러 활동을 많이 하도록 하자.
 
  • ESL 영어를 들어도 약대에 들어갈 수 있나요?
    • 잘 모르겠습니다. 제 주위에서 약대에 들어오신 분들은 다 Regular English 를 듣고 왔다. 하지만 인터뷰를 할 때 문제만 없다면 개인적으로는 상관이 없을 것 같다. 
 
  • 봉사활동은 많이 해야하나요?
    • 개인적으로 저는 많이 했다. 약대쪽이 아닌 다양한 방면에서도 많이 했다. 많이 배운게 많았고 그걸 인터뷰에서 설명을 하여 입학에 도움이 많이 된듯하다.
 
  • 한번 떨어지면 더 힘든가요?
    • 저는 약예과를 2년 한뒤 지원해서 인터뷰를 폭망해 떨어졌었다… ㅠㅠㅠㅠㅠㅠ 그래서 다음 해에 지원에서 들어간 케이스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한번 떨어지면 오히려 들어갈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저는 예과 3년차에 여러가지 봉사활동 및 리더쉽 활동을 하였고 admission 에 도움이 된듯하다.
 
  • 지금부터는 아까 위에 올려준 링크  " https://www.pharmacy.purdue.edu/sites/www.pharmacy.purdue.edu/files/academics/pharmd/admissions.pdf” 에 있는 슬라이드 몇장을 설명하려한다.
    • D 나 F 받으시면 머리 아프다… 못해도 C 를 받도록 하자..
    • 학대에 지원하려면 60 학점이 필요하다. 퍼듀 프리팜을 나왔다면 걱정할것 없다.
    • 150명이 정원이다. 150명보다 조금 더 받을때도 있다.
    • 학점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입학원서도 많이 중요하다. 항상 문법체크를 하자.
    • 인터뷰도 원서만큼 중요하다고 한다. 인터뷰를 꼭 잘 보도록 하자.
    • 본과원서에 필요한 것들이다. 체크 한번씩 하자.
    • 추천서를 좋은분에게 받도록하자.
    • 꼭 약국에서 일한 경험은 없어도 된다. 필자도 없었다. 대부분의 지원자도 없을 것이다.
    • 인터뷰에서 보는 질문들의 중점을 알려주는 슬라이드다.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제 기억으로는 저기에 있는 모든 포인트들이 인터뷰에서 다 커버가 됬다.
    • 지금 다시보니까 소름 돋는다….
    • 인터뷰는 30분간 진행되고 교수와 Admission committee member ( 보통은 어드바이져) 랑 같이 하게 된다.
    • 인터뷰가 끝난 뒤 Video-recorded oral communication exercise 가 있는데 토플과 비슷하나 준비하는 시간제한이 없다…. 그래서 5분간 준비해도 된다… 큰 문제가 되지 않을것이다. 내가 받았던 질문은 너가 가장 좋아한 영화를 말해보라 였다. 나의 대답은 해리포터~
    • 퍼듀 약대가 주는 General advice 다. 꼭 체크하고 가도록하자.
    • SNS 를 체크한다하니… 조심하자...
 
이것으로 나의 질낮은 Q&A 를 마춘다.
 
 
 
 
 
 
 
 
 
 

 

TAGS.

Comments